코로나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및 이후 대처방법

코로나 백신은 안정성이 확인되지 않은 유아, 청소년을 제외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접종을 할 계획이나 정보와 시간 부족으로 질병 관리청에서 안내하는 정보를 자세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유의사항 및 대처 방법

코로나 백신 접종 연령층이 60대까지 진행되고 있고 6월까지 1300만 명을 계획하고 있어 생각보다 본인 차례가 빠르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. 그래서 사전에 코로나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과 백신 접종 후 유의사항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
백신 이상 반응 종류 및 원인

코로나 19 백신은 화이자, 아스트로제네카, 모더나 등이 사용되고 있으며, 주사 후 접종 부위 통증, 부기, 발적 등이 나타나고 전신반응으로는 발열, 피로, 메스꺼움, 구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외국에서 발생한 중증 이상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는 화이자, 모더나 접종 시 백만 명당 4.7건 및 2.5건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됩니다.

이런 반응이 나타나는 이유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형성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며, 질병 관리청에서 운영하는 예방접종 후 건강상태 확인하기(여기)를 통해 대응 방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하지만 발열, 호흡곤란, 입술 및 입안 부종,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 반응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.

접종 전 주의사항

코로나 백신 접종 전 의사 예진 시 약, 화장품, 음식, 다른 종류 백신 접종 등에 대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경우 꼭 이야기하고 예진표에도 자세히 기록합니다.

접종 후 주의사항

예약한 날 의료기관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해당 기관에서 15~30분 동안 머물러 있어야 합니다. 위험한 부작용인 아나필락시스가 접종 초기에 발생하는 만큼 즉각적인 조치를 위해 아무리 바쁘더라도 기관 내에 머물러주세요.

백신 후 이상 반응 시 대처 방법

접종 후 근육통, 두통 등이 다양한 증상이 있는데요. 증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조치를 합니다.

  1. 접종 부위 통증: 통증 부위에 깨끗한 수건 등으로 냉찜질을 합니다.
  2. 근육통이나 두통: 일상생활이 불편하다면 진통제를 사용합니다. (자연스러운 면역 형성과정)
  3. 열이 지속할 경우: 접종 전 코로나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니 선별진료소를 방문 후 검사를 받습니다.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유성매직 네임펜 지우는 법 8가지 알아보기

부산 교육청 스승 찾기 서비스 이용방법

KTX 산천 화장실, 자판기 위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