종합소득세 환급 기간과 삼쩜삼(3.3%) 이용 후기 수수료

 5월은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달로 정규직에 해당하는 분들을 제외하고 대학생 아르바이트나 프리랜서는 잊지 말고 국세청에 종소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.

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이유는 알바나 프리랜서로 일한 후 급여를 받게 되는데, 이때 세금 3.3%를 제하고 받았던 기억이 있을 텐데요. 이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헌법에 명시된 3대 의무 중 하나인 납세의무가 있기 때문이죠.

월급에서 제하는 세금도 고용 유형 또는 사업주가 국가에 신고한 형태에 따라 근로소득, 사업소득, 기타 소득으로 분류되어 세금 처리 방식이 달라집니다.

그래서 알바 후 월급에서 차감된 세금이 3.3%가 아닌 8.344%로 계산된 경우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세금이 적용된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.

종합소득세 신고해야 하는 이유

간혹 귀찮은 종합소득세 신고를 꼭 해야 하는지 물어보는데요?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.

  1. 소득에 대한 정보는 국세청이 모두 알고 있어 추후 미납된 세금에 대해서 가산세를 징수 할 수 있다.
  2. 연 소득 2,000만 원 이하의 급여를 받는 아르바이트 등은 환급 가능성이 높다.

급여가 낮은 경우 종합소득세 계산 시 인적공제 150만 원 등 여러 항목에서 공제되어 기납부세액보다 결정세액이 적어 세금을 환급 받을 수 있는데, 중요한 점은 신고하지 않으면 이러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.

종합소득세는 최대 5년 치까지 가능하므로 그동안 종소세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이번 기회에 신고해서 세금을 돌려받도록 하세요.

종합소득세 신고 및 환급 기간

종합소득세 신고는 5월 1일부터 5월 31일 사이에 해야 하며, 신고 대상자는 아르바이트, 프리랜서, 개인사업자 등 사업소득, 기타소득, 연금소득이 있는 분들은 모두 해당됩니다.

종합소득세 신고 후 환급 기간은 6월 말에서 7월 초에 환급이 되며, 때에 따라서는 최대 3개월까지 소요됩니다. 이렇게 기간 차이가 나는 것은 세무서마다 처리 시기가 다르기 때문인데요. 여유있게 기다리면 환급의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.

삼쩜삼 이용 방법과 수수료

종합소득세 신고는 직접 국세청(여기)에서 진행하는 방법과 세무사 등 전문가를 찾아가서 대행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.

본인이 직접 신고를 하면 좋으나 일반인들은 법이 생소하고 혹, 잘못 신청 시 가산세 같은 페널티를 추징당 할 수 있기에 자신이 없다면 대행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.

세금 신고 대행 시 세무사 사무실이 근처에 있다면 직접 찾아가면 좋지만 대부분 가까운 곳에 있지 않기에 따로 시간을 내어 찾아가기에 상당히 불편합니다.

그럴 때 삼쩜삼에서 제공하는 종합소득세 신고 서비스를 이용하면 간편인증으로 예상 환급금액 조회 및 환급 신청을 3분 만에 끝낼 수 있는데요. 삼쩜삼 이용 후기를 보면 많은 분이 환급을 받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환급 신청 방법

삼쩜삼에서 환급을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1. 삼쩜삼 홈페이지(여기)에서 환급금 조회를 합니다.
  2. 국세청 홈택스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 후 수임 동의를 완료한다.
  3. 수수료 결제를 완료한다.

환급 수수료는 소득 종류에 따라서 다르게 결정되지만 보통 예상 환급세액의 10~20%로 책정이 됩니다.

세금 환급은 이미 청구된 3.3% 중 국가에 지불한 국세 3%와 지방자치단체에 지불한 지방세 0.3%는 며칠 차이로 별도로 환급되니 환급금 일부가 누락되었다는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.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유성매직 네임펜 지우는 법 8가지 알아보기

부산 교육청 스승 찾기 서비스 이용방법

KTX 산천 화장실, 자판기 위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