입냄새가 나는 다양한 원인 및 제거 방법

마주 보며 대화하는 특성상 입 냄새가 나는 경우 상대는 나를 꺼리거나 위생이 불량한 사람으로 오해 할 수 있고 특히 어린이가 입 냄새가 있는 경우 같이 지내는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을 시 마음에 상처를 받을 수 있어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.

많은 사람이 입 냄새 원인이 양치질을 잘하지 않아서 생긴다고 생각하는데, 칫솔질 외에도 구조적으로 다양한 원인이 있는 것을 모르고 그냥 지나쳐 버립니다.

그래서 입 냄새를 나게 하는 원인과 그에 따른 해결책을 자세히 알아보겠으니 해당 사항이 있다면 관심을 가지고 대처하세요.

1. 충치

입 냄새가 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세균이 치아를 공격해서 썩거나 이로 인해 잇몸이 부어 염증이 생기면 입 냄새가 납니다. 정기적인 구강 검진과 빠른 치료가 해결책입니다.

2. 불규칙한 치아 구조

치아가 고르지 않게 났을 경우 이 사이에 음식물이 끼어 충치를 유발해서 입 냄새를 나게 합니다. 치아가 고르지 못한 경우에는 치실 등을 잘 사용해서 이 사이에 음식물이 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.

3. 입을 벌리고 숨을 쉬는 습관

입을 벌리고 숨을 쉬면 입안이 건조해져 세균 증식으로 입 냄새가 납니다. 평소 아이들이 TV, 책, 넑 놓는 경우 입을 벌리고 있지 않은지 유심히 관찰해보고 입을 벌린다면 평소 종이를 입술로 물고 있는 등의 훈련을 통해 좋아질 수 있습니다.

3. 짧은 윗입술

입술이 두꺼운 경우 살며시 다물어도 입이 벌어지지 않지만 윗입술이 짧은 경우 의식하고 닫아야 제대로 다물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역시 종이를 입술로 무는 등의 훈련이 필요합니다.

4. 편도가 큼

입안의 편도가 큰 경우 잠잘 때 숨쉬기 힘들어서 입을 벌리고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.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면 구취가 심하게 나는데, 종이테이프와 같은 것으로 입술을 붙이고 자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

5. 위나 장이 안 좋음

입안의 문제가 아닌 위장이 안 좋은 경우 내부에서 냄새가 올라오기에 이 경우 내과를 방문해 검진을 받은 후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.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유성매직 네임펜 지우는 법 8가지 알아보기

부산 교육청 스승 찾기 서비스 이용방법

KTX 산천 화장실, 자판기 위치